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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가지 질문 사항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현재 저는 스페인에서 건축 설계 사무실을 하고 있습니다.
오토캐드와 레빗, 스케치업, 아키캐드 를 도면 작성 및 3D 모델링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고 렌더링으로는 아틀란티스와 레빗 자체에 있는 렌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아시겠지만 3D 건축 전용 프로그램들이란게 거의 모두 직선을 기준으로해서 그려지는 거라 구나 타원과 같이 비정형 객체를 생성 할때 여간 곤욕이 아닙니다. 그리고 렌더링도 좀 그렇답니다. 아틀란티스가 그나마 품질이 괜찮게 나오긴 하는데 어차피 앞으로 3D모델링 툴이 필요하기에 위 두 툴중 하나를 이번에 도입하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네마 4D와 modo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저희 사무실에 3 하려합니다.
3D max는 너무 용량도 크고 다루기도 어렵다고 해서 일단...접었습니다.
저희 사무실에서 원하는 건 레빗이나 스케치업,아키캐드에서 올린 건물이나 엔지니어적 요소들을 고객들에게 빠른 시간내에 보여주려는 의도라 렌더링 쪽으로 가급적 다루기 쉽고 결과물이 빠른 시간내에 괜찮게 나오는것을 찾고 있습니다.
비정형 3D 모델링 툴은 한번도 써본적이 없어 어떤 폼으로 툴이 작동하는지 기본 베이스가 어떤지도 모릅니다.
혹시 위의 두 툴을 경험해보신 분들 중 어떤게 더 다루기 쉽고 편한지 알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두 툴을 다 구입해서 써보고 평가를 해도 되겠지만 경제적으로도 그렇고 더 큰 문제는 툴을 익히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지라...그렇게 하기에는 상황이 허락칠 않습니다.

아무쪼록 저에게 툴 선택을 할 수 있게 조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수고들 하십시오.
  • profile
    까칠길동 2007.04.14 01:46
    KOS님과 오이즘님께서 정확한 답을 내 주시겠지만.

    "더 다루기 쉽고 편한지" 가 주안점이 된다면 CINEMA 4D가 날수 있겠습니다.
    단, 라이브 웨이브를 사용해 보신 직원이 많다면 MODO가 더 날수도 있겠지요..
    예전에 라이트웨이브 팀이 나가서 만든것이 MODO라 접근 방법이 비스무레 합니다.

    렌더링 퀄리티로 따지면 모도가 한수 위인것은 사실입니다.
    렌더링 스피드도 요즘 다들 많이 빨라져서...ㅃK르 다던 시네마의 속도도 많이 쫓아 왔습니다.

    단. 지역적인 특성상 스페인 쪽이시라면 C4D가 강세 일듯 싶네요..주변 정보도 더 쉽게 얻을수 있고요..

    일단 UI, 재질 작성이나 모델링 작성시 편리성이나 속도성은 C4D가 날듯 싶구요..
    모델인 기능은 둘다 비슷한거 같습니다. 사람의 특성에 따라 이게 났다 저게 났다 할수 있겠지만..
    C4D의 MoGraph를 적절히 사용 하신다면...건축쪽 작업이 매우 편리하게 될듯 히구요
    아무래도 수치제어가 많은 상황에서 항상 수치 창이 존재하는 프로그램이 더 유리 할 수도 있겠습니다.

    렌더링 품질은 Modo나 C4D 제작사를 참고 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KOS님께서 추가 답글 올라오리라 생각합니다.
  • profile
    까칠길동 2007.04.14 01:46
    KOS님의 블로그입니다.
    target=_blank>http://blog.naver.com/havanahome


    한번 쭈욱 살펴 보시면 도움이 될듯 싶네요^^
  • ?
    KOS 2007.04.14 01:46
    다소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서브디비젼 모델링의 유연함 시네마<모도

    다각폴리곤의 깔끔함(?) 시네마>모도 (다각폴리곤을 서브디비젼 서페이스했을때...)

    작업의 안정성 시네마>모도 (시네마 최강의 기능)

    뷰포트의 속도 시네마<모도

    유져 인터페이스의 유연함 시네마>모도 (모도가 더 user friendly하다는 분도 계시지만 그건 시네마로 layout을 제대로 만들어 보셔야함...또 모도는 매크로기능이 있지만 시네마에서도 스크립트 에디터를 사용하면 거의 모든 모델링 옵션값들을 개별 혹은 일괄아이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주쉽고 강력합니다.)

    프리뷰어 시네마<모도 (모도 최강의 기능)

    gi랜더링세팅및 속도 시네마<모도 (시네마는 곰팡이 잡는데 시간을 투자해야합니다...일정한 옵션으로 완벽히 잡히는게 아니라서)

    캐드파일등의 임포트 편리성 시네마>모도

    페인팅툴의 속도, 성능 시네마>모도

    플러그인의 다양성 시네마>모도 (시네마는 랜더링이 맘에 안들면 다른랜더러 사면됩니다... 파이널, 맥스웰, 얼마후에는 브이레이 등등...저는 두 랜더러모두 gi에서 뭉게지는 느낌을 싫어해서 요즘에 파이널랜더를 씁니다만...)

    소프트 가격 시네마<모도

    learning curve 시네마>모도
  • ?
    Jose Chung 2007.04.14 01:46
    우선 답변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현재 저희가 하는 일이 설계도면 작성 일이라 사실 CG쪽과는 거리가 좀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보자면 사실 필요가 없는 일이죠. 클리엔트들에게 3D(REVIT,SKETCHUP)을 사용해 프리젠테이션을 간단하게나마 해주면 만족해 하더군요. 그래서 렌더링쪽으로도 욕심을 내보고 있습니다. 설계 사무실이 그렇듯이 시간에 쫓기는 직업이라 배우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결과물을 내는데 시간이 걸린다면 오히려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랜더링이 아주 빠르다는 시네마 와 모도를 두고 생각중에 있습니다.
    우선 시네마부터 한번 접해봐야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 ?
    강수 2007.04.14 01:46
    아무래도 렌더링 쪽만 하실 듯 하니 프리셋이 잘 되어있는 시네마가 좋을 듯 싶네요.
    모도는 모델링은 최강인데 텍스쳐링 작업이 약간 까다로운 편입니다.
  • ?
    심재헌 2007.04.14 01:46
    ArchiCad exhcange for Cinema4D를 이용해 ArchiCad와 Cinema4D 연동한다면 모델링의 한계와 랜더링 퀄리티 문제를 해결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
    cretle 2007.04.14 01:46
    설계하시는 분을 여기서 뵙다니 반갑습니다.
    비정형 모델링을 하는데, 저는 벽에 부딪치면 결국 학생때 활용하던 form-z로 도망가고는 하는데
    요즘은 설계하시는 분들도 form-z는 잘 사용안하시는것 같더라구요....
    엉뚱한 답변이네요
  • ?
    Jose Chung 2007.04.14 01:46
    ㅎㅎ..사실 말이 비정형이지..아시겠지만 현재까지는 모든 설게 작업은 캐드에서 끝난다고 봐야죠. 다만 제가 3D쪽으로 자꾸 원하는건 앞으로 설계 사무실 많이 생기면 뭘 해먹고 사나??하는 걱정 때문입니다..하하..
    폼지는 손도 못대봤구요...요즘 레빗으로 프로젝트를 일단 시작하는데 3D라는 놈이 하면 할 수록 욕심이 생기는 묘한 매력이 있는것 같아요.ㅎㅎ 그래서 이왕 매력 느낀것 실무에서 남들이 안하는것까지 좀금 더 보태서 해보자라는 욕심에..3D모델링과 렌더링까지 생각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 profile
    까칠길동 2007.04.14 01:46
    우와~ 유령회원분들 등장~ 두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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