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패스 주로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by 곰달래 posted Apr 11, 2014 Replies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멀티패스로 렌더링 하는 법은 배웠는데 막상 활용을 하려니 막막합니다.

그저 오브젝트버퍼로 뽑은 오브젝트 매트 소스를 애펙에서 활용하는게 고작입니다.

회원님들은 주로 어떻게 많이 사용하시나요? 뽑을 수 있는 항목이 많은데 막막하네요. 

활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
    김건균 2014.04.11 02:07 채택

    저는 항상 Shadow, Specular, AO, Depth는 반드시 뽑습니다. 이미지의 대비를 극대화시키고 입체감을 주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지요.

    AO, Shadow는 하얀 배경을 Unmult 등으로 빼낸 후 Multiply로 이미지 위에 얹습니다. 그림자와 면이 맞닿는 경계면이 좀 더 또렷해 보이게 됩니다.

    Specular는 Add로 그냥 얹어도 되구요. 반짝거리는 효과를 얻기 위해 Starglow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Shadow와 Highlight가 대비를 이루어 좀 더 뚜렷한 형태가 될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Curve라던지 여러 가지 Color Correction 이펙트 등을 사용해서 좀 더 손을 보셔도 좋을 것입니다. 필요할 경우 패스의 특정 채널만을 추출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 거구요.


    그리고 Depth는 DOF 용도 뿐만 아니라, 소스 합성이나 Fog효과를 주는 데도 쓰입니다. 예를 들어 Depth패스를 이미지 전체의 Luma  Invert Matte로 놓으면, 멀리 있는 부분은 어둠에 묻혀 보이지 않다가 카메라가 접근하면서 서서히 드러나게 됩니다. 소스 합성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2D 소스를 합성할 때, Depth 맵을 Level, Exposure등으로 소스에 맞추어 조절하고, 이것을 매트로 사용하면 2D 이미지를 Depth 기반으로 합성할 수 있습니다.


    반사체가 들어가 있다면 Reflection을 뽑아 Add 등으로 얹고 필요한 부분을 오브젝트 버퍼로 뜯어서(또는 level 등으로 필요한 부분만 컷팅해서) 글로우를 준다거나 여러 가지 연출을 할 수 있구요.

    투명체가 있다면 Refraction, Material Transperancy 등을 뽑아서 굴절 부분에만 특정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예를 들면 유리의 굴절 면을 따라 Light Sweep이 흘러간다던지).


    SSS가 적용되어 있다면 Material Luminance를 뽑아서 Add 등으로 얹어 주면 더 화사한 색감+입체감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밖에서 창을 통해 실내로 새어들어오는 빛을 표현할 때, 스카이에 하얀색 루미넌스 재질을 넣고 Material Luminance를 뽑으면 창 밖으로 보이는 부분만 하얀 색으로 뽑힙니다. 여기에 Shine을 적용하면 Volumetric Light로 렌더링하는 것보다 좀 더 수정이 용이하고 눈에 확 들어오는 실내 채광 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응용하면 갈라지는 물체 사이에서 빛이 뿜어져 나오는 씬 같은 것도 쉽게 만들 수 있겠지요.


    Illumination 등을 뽑으면 오브젝트 버퍼와 조합하여 오브젝트의 밝기를 조절하는 데 편하구요.

    경우에 따라 Atmosphere로 Visible Light를 멀티패스로 뽑으면 합성 작업에서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헤어 재질이 있을 경우에도 헤어를 멀티패스로 뽑을 수 있습니다. 스플라인에 애니메이션을 주고 헤어를 적용하여 빛의 가닥 같은 것들을 표현했을 때, 헤어를 멀티패스로 따로 렌더링하여 합성하면 수정이 용이합니다.

    더 많은 활용법이 있지만 너무 글이 길어져서..이 외에도 멀티패스의 활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3D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기에는 시간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멀티패스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하구요.

    멀티패스의 활용에 따라서는 3D에서 렌더링한 룩 자체를 완전히 바꾸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저도 시간이 없을 때는 3D에서 대충 렌더링하고, 멀티패스를 왕창 뽑아서 2D에서 색깔도 입히고, 빛과 그림자를 만들어 주고..이럴 때도 있습니다. 그만큼 멀티패스는 이미지를 만드는 데 중요한 재료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3D에서 렌더링되어 나온 이미지는 쌩얼의 여인네와 같다고 생각합니다..화장빨이 필요하지요.

  • ?
    곰달래 2014.04.11 10:51

    와.. 정말 장문의 친절한 답변 어떻게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써주신글읽고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 profile
    탄미^8^ 2014.07.10 11:02

    감사합니다~ 우연찮게 지나가다가 꿀팁을 얻어가는군요~^^!!

  • ?
    소나타 2014.04.11 11:02

    저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써놓으신 글을 읽어보고 아하~ 그렇구나.. 하지만 막상 적용하려면 많이 헤매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합니다.. 아직도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그런 일련의 과정들로 만들어지는 작업물들을 동영상 강좌를 통해 배우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