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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ph Tag적용시 원본형태 수정이 안됩니다.

by 샤이닝 posted Sep 08, 2013 Replies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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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inema 4D R15에서 다음과 같이 매쉬에 몰프타겟을 몇개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매쉬의 버텍스를 잡고 원하는 형태로 움직여주려고 하면 적용이 된것 같지만, 사실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몰프타겟중 어떤 바를 하나 잡고 살짝 움직이면 바로 제자리로 돌아와 버리는데요.

2013-09-08_161210.jpg

 

R14때도 그런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도 쉽지 않은 상황이었는데요.

 

저는 일의 특성상 모델링을 할때 몰프태그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몰프타겟을 원하는 정도로 움직인 상태에서 모델링 수정을 많이 하는데요. 사실 제게는 너무 중요한 사항이라 이게 안되면 작업이 거의 어렵습니다.

다른 그래픽 툴에서도 당연히 수정이 되는데 이상하게 최근에 나온 C4D 에서 적용이 잘 안됩니다.

 

그렇다고 C4D가 현재 상황처럼 원래부터 안된 것은 아닌데요. 예전에 제가 C4D 에서 작업할때는 늘 사용했던 기능입니다.(사실 기능이라기 보다 당연히 되는 거라 생각해서 지금처럼 안되는 경우를 생각해본적이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추억의 C4D R11버젼에서 한번 똑같은 과정으로 작업해보았는데 잘 됩니다.

2013-09-08_163123.jpg

 

 2013-09-08_162934.jpg 

 

R13이나 R14부터 그랬는지 모르지만 왜 이렇게 바뀐것일까요.

 

그리고 혹시 폴프값이 주어진 상태에서 형태를 변형시키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알고 계신분이 계신지 궁금합니다.

예전 질문때 P님과 엘라스틱마인드님게서 Initial로 놓고 수정하는 법을 알려주셨는데, 그것도 적용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2013-09-08_162635.jpg

 

 참고로 테스트한 파일도 같이 올립니다.(R11에서 저장)

 TEST1.c4d

 

  • ?
    엘라스틱마인드 2013.09.08 18:38

    벌써 구매하신 건가요?ㅎㅎ

     

    Edit Mode 에서 해야지 됩니다.

     

    애니메이트 모드는 애니 속도 최적화를 위해서  데이터를 따로 캐쉬해서 보관하고

    그 캐쉬만으로 최대의 속도를 내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되어 있을 꺼에요.

    모프는 속도가 생명이니까요.

     

     

  • ?
    샤이닝 2013.09.08 20:52

    아..위에 Demo라고 적지 않았네요.^^; 저장이 안되는 데모버젼으로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일단 말씀하신데로 Edit Mode에서 수정 하니까 되네요.^^;

    그런데 작업중에 기본 매쉬를 고치기 위해서 Edit Mode와 Animate모드를 왔다 갔다 해야하는데 형태 다듬을때마다 누늘려니 좀 많이 불편해지네요. 스크립트에도 안찍혀도 단축기를 만들기도 어렵고... 혹시  이런 경우에(클릭해도 Script Log가 안남는 경우) 스크립트를 만드는 방법이 있나요?

    단축키라도 만들수 있음 그나마 편리해질텐데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예전 버젼처럼(R11) 애니메이터 모드에서 바로 변경이 가능하면 정말 편한데....자꾸만 그런 생각이 드네요.

     

    참! Edit Mode에서 수정하다보니 이상한 현상이 있는데요.

    Edit Mode에서 버텍스를 당기는 방식으로 할때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R15에서 업데이트 된 스컬핑모드로 형태를 수정하면 스컬핑 후에 매쉬가(스컬핑한 부분의) 특정 방향으로 이동해버리네요. 이건 버그같은데...

    R15에서는 Sculpt Tag를 붙이지 않고도 스컬핑 관련 기능을 일부 사용할 수 있다고해서 좋아했는데 이런 현상이 나타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