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연구

[Thingking Particle + 다이나믹] 다이나믹 중에 원하는 위치에 정지시키기

by 시부야 posted Nov 03,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Shot1.jpg 

마혀영님께서 질답란에 올리신 글에 테스트 해보다가 혹시라도 다른분들도 쓸모가 있을지도 몰라 올려둡니다.
우선 훨씬 편한 방법이 있을것 같은 불안감이 들지만 Thingking Particle + 다이나믹 에 의미를 두고봐주세요ㅜ

현재 구현할려고  하는 장면은 시작 위치에 있는 왼쪽의 뿔난 박스가 다이나믹으로 굴러떨어지다가
중간있는 박스들의 위치로 순차적으로 이동하여 잠시 멈춰다가 다시 다이나믹이 작동하는 장면을 만들려고 합니다.

이번에 12버젼에서 클로너에 달던 다이나믹 태그를 아무대나 마구 달 수 있게 되면서 Particle Geometry에도 달아 봤습니다.
생각보다 잘 작동하더라구요.  

그리고 다이나믹 태그에서 다이나믹을 off해주면 자연스레 시작위치로 돌아갑니다. 원래 있던 기능인데요.
 하지만 시작위치가 하나로만 정해 지기 때문에
이 시작위치를 Thingking Particle로 제어한 겁니다.


정리 하자면 파티클을 하나 draw 해줘서 그 위치에 뿔난 녹색 박스를 생성하고 다이나믹을 먹여 파티클 위치에서 벗어나
자기 맘대로 다이나믹을 하도록 해줍니다. 
박스가 다이나믹으로 파티클의 위치를 무시하고 돌아다닐동안
draw 해 준 파티클의 위치를 Thingking Particle의 Position Follow 노드로 중간의
박스들의 위치로 옮겨줍니다. 그 후에 다이나믹을 off 해줍니다.  그럼 시작 위치가 이동할 박스 위치로 옮겨진 것이 되는 거지요.

박스의 회전방향도 따라가야 하므로 Global Matrix역시 연결 해주시구요.


키보드가 말을 잘 안듣네요. 파일을 열어보시면 대충 이해하실수 있을 거에요.


// 이 방법은 씽킹파티클로 물체 하나씩 제어하는 거지만 제가 밑에 올려둔 모다이나믹 베이크 시키기에서
여러 물체를 List 노드로 묶어서 제어하는법을 잘 연구해보면 여러 물체를 한꺼번에도 가능할꺼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물체들이 다이나믹이 먹었다가 흩어지고 원하는 모양으로 모이고
또 흩어져 다이나믹을 먹고
다시 다른 모양으로 모이고 이번엔 씽킹파티클을 이용한 토네이도도 됐다가 하는
규모 큰 장면도 가능할 듯 싶어요.

전 이제 시포디를 많이 만질 시간이 없어서 다른 분이 연구해보시고 방법을 올려주시면 감사할것 같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