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289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안녕하세요~ 비메오에서 강의를 구매해서 보던 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서 여쭤보려고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x프레쏘에 관련된 건데요. help를 봐도 이해가 갈듯..말듯해서 유저분들께 확실한 답을 얻고자 합니다!

이게 강의를어떻게 첨부를 해드릴수가 없어서 ㅜㅜ 이렇게만 보여드려야 할 듯 싶은데요.. 일단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123111.jpg

위의 이미지를 간단하게 일단 설명을 드리면

1. R1이라는 전체그룹이 있는데 이 그룹은 도로위에 자동차가 달리는 오브젝트를 모아둔 그룹입니다.

2. 이제 R1을 복사해서 R2를 만들어서 자동차가 달리는 모션은 똑같고 path만 새로운 스플라인으로 교체하기위한 작업과정입니다.

3. 그 작업과정을 편하게 하기위해 엑스프레소를 사용한 이미지입니다. 

그 중에서 x프레쏘를 이용한 과정이 궁금한데요, 저 path에서 오브젝트노드를 꺼내  나간것이 rail(인스턴스),pillars(클론),path instance(인스턴스),클로너(클론),클로너1(클론) 으로 연결이 되있는데 무슨 뜻인지 궁금합니다.

그냥 제 느낌으로는 "path라는 오브젝트가 연결되있는 모그라프들에게 항상 적용된다?" 라는 뜻인거같은데.. 약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명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546546546.jpg

한가지 더 궁금한 것이.. help를 봐도 잘 이해가 안갑니다.. ㅜㅜ 오브젝트노드를 클릭하면 어트리뷰트창에 레퍼런스모드가 나오는데 강의에서 유즈 스타트 포지션으로 설정을하더라구요. 레퍼런스 모드의 세가지 기능이 각각 어떤걸 뜻하는지도 말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정석 2016.08.02 17:34

    스샷의 씬에서는 path 스플라인을 5개의 오브젝트에 지정을 해줘야하는 구조로 보입니다.
    따라서 스플라인을 오브젝트를 복사할때마다 5개의 오브젝트(클로너, 인스턴스....)의 해당 옵션에 매번 바꿔줘야하는데 저런식으로 하면,
    path 스플라인이 알아서 5군데에 연결된 옵션에 자동으로 적용되게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그룹안에 있을땐 XPresso 를 쓰지 않아도 알아서 그 구조가 유지됩니다. 복사를 해도 그 안에서 서로 적용된 관계까지도 유지가 된다는거죠)

    레퍼런스 모드는
    오브젝트 노드는 오브젝트를 대신해주는 케이스 같은겁니다.
    그 케이스 안에 들어간 오브젝트를 어떻게 찾아가도록 할것인지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엡솔루트는 절대위치값으로,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00 번지 2층, 이런식이기때문에 XPresso 태그가 어디붙어있든 해당 오브젝트를 오브젝트노드안에 담을수있습니다.
    반면, 릴레이티브는 상대위치값으로, 우리 옆집, 철수내 앞집, 이런식으로 기준을 잡고 그 기준에서부터 따지는 방식이라, XPresso 태그가 위치한 곳이 기준이 됩니다.
    Use Start Position 은 릴레이티브방식의 다른 표현인데 이 그룹 맨 마지막 것, 이 그룹의 바로 위의 부모, 이런식으로 오브젝트를 찾는 방식이 조금 달라지는 것입니다.

    결론은 Use Start Position 은 프리셋을 만들거나할때 특정 구조를 유지하고 그 구조안에서만 작동하게할때 만드는 거라고 보면됩니다. 보통은 안써도 됩니다.

  • ?
    잭팟615 2016.08.03 09:57

    와 정말 레퍼런스모드는 완전히 이해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앱솔루트 릴레이티브는 뒤에 이름만 바뀌지 뜻하는건 항상 같네요. 유즈 스타트 포지션도 이해했습니다.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정석님!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341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48991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911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837
2612 일반 안녕하세요! 질문드립니다 프로그램관련 2 file 독종 2017.05.21 281
2611 일반 C4D에서 VR구현에 관련되서 질문드립니다! 1 훈득이 2017.05.23 247
2610 일반 여러개의 선이 자라면서 다른 단면/면적을 지나가게 하는 애니매이션을 만들고 싶습니다 6 file 강나르 2017.05.24 290
2609 일반 c4d 아에 모르는 사람입니다. 고수님들 도움 부탁드려요 2 file swllow 2017.05.25 340
2608 일반 라이노 렌더링 > 씨포디 1 한나얌 2017.05.29 600
2607 일반 VSLAB분도 그렇고 이론에 충실하신 분들은 뭘보고 공부하신 선구자들이신가요? 1 유리키린 2017.05.30 329
2606 일반 시포디 32bit와 64bit 차이점 질문하겠습니다! 2 하기층도 2017.06.06 346
2605 일반 대체 uv가 안보이는 이유는 뭐죠 ㅜㅜ!!!? 2 file 베리보루 2017.06.10 385
2604 일반 Cinema 4D 독학 시작한 고1 학생입니다. 실력관련해서 여쭈어봐도 될까요 2 file 조심조심 2017.06.12 1800
2603 일반 폴리곤중 부분 선택 질문이요 ㅜㅜ 2 김동동 2017.06.14 156
2602 일반 E,R,T 외 뷰포트 이상... 1 file 조성익 2017.06.20 207
2601 일반 그래픽카드 매물이 없는 관계로 이걸로 대체가 가능할까요? 2 뉴챔프 2017.06.20 380
2600 일반 인터패이스 해상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야베스 2017.06.25 162
2599 일반 Perspective View창을 제외한 모든 창에서 회전을 했을 시 원상태로 복구하는 방법요..-_-; 4 file 지금뭐하니 2017.06.29 381
2598 일반 particle geometry 와 Environment의 기능? 1 냉무냉무 2017.06.29 236
2597 일반 시네마 다른파일을 열면 기존에 있던 작업창이 묻힙니다.. 3 닭알. 2017.07.04 138
2596 일반 렌더링 하면 오브젝트가 깨집니다! 도와주세요 12 file 조심조심 2017.07.07 545
2595 일반 착시효과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3 umg8801 2017.07.09 172
2594 일반 어트리뷰트 활성화 1 file 김창식군단 2017.07.10 103
2593 일반 C4D에서 구부리기 모션 만들걸 유니티로 가져 갈건데 도와주세요 1 file 소고기양지살 2017.07.10 45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 148 Next
/ 148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