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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테인 라이트 빛줄기에 대한 질문 입니다! [ Volumetric Spot Light ]

by 연이연2 posted Sep 01, 2023 Replies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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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png

옥테인에서 Volumetric Spot Light 이라는 라이트를 사용해 보았는데요

옥테인 spotlight 를 사용하면 저렇게 조명의 판 모양이 함께 렌더 되는데 저걸 안보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image.png

빛줄기를 유지하고 싶은데 camera visibillity 를 끄면 빛 줄기가 안보입니다..

저판은 안보이게 하는데 빛줄기는 나오게 할 수 있을까요? (설정 여러개를 건드려 보았는데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런 느낌을 에펙에서 후보정으로 넣는다고 하는것 같던데 옥테인 라이트 자체에서 표현할 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혹은 비추 하시나요?

그리고 에펙에서 넣는 방법은 어떤식으로 하는지 의문입니다.

(3D 렌더를 뽑은다음에 에펙으로 저 위로 씌우면) 디테일하게 키보드 사이사이 생기는 그림자 같은거까지는 안 만들어지지 않나요..? 😥

해당 라이트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 profile
    이정인 2023.09.01 23:22 채택 Files첨부 (1)

    먼저, 원하시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설정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Spotlight.jpg

    Opaticy 0

    Enable bam doors 체크 해제

     

    옥테인 렌더러는 실제 환경의 과학적인 특성을 반영한 렌더러입니다. 때문에 실제 환경에서 스포트라이트가 어떻게 생기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스포트라이트의 라이트레이(빛줄기)는 빛이 공기중의 수증기나 먼지 등의 공기층을 통과하면서 그 입자에 닿아 반사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때문에, 옥테인에서 이를 실제로 구현하려면 라이트가 반사될 입자, 즉 볼륨이 실물로 필요합니다. Volumetric Spot Light 기능은 이름 그대로, 빛이 지나가는 경로에만 임의의 볼륨을 생성시켜 실제로 입자 사이를 지나가도록 설계된 라이트입니다.

    문제는, 볼륨은 그 자체로 렌더가 오래 걸리기 때문에, 옥테인에서 이러한 스포트라이트를 범용적으로 사용하면 렌더시간이 많이 늘어나고 화면 자체에 노이즈가 많이 끼는 현상이 발생해 렌더 퀄리티를 올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옥테인의 Spotlight는 정말 이 씬을 다른 방법으로는 할 수 없다, 이렇게밖에 할 수 없다 하는 경우가 아니면 잘 쓰이지 않습니다. 자료가 많이 없는 건 그때문이구요.

     

    말씀하신 에펙 후보정은, Area Light로 이미 라이트를 다 쳐서 그림자도 잘 처리되도록 설정한 후, 광원에서 뿜어져나오는 라이트레이만 2D로 합성하는 것입니다. 옥테인 Spotlight를 사용하는 것이 렌더 퀄리티를 저하시키고 렌더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이 부담인 경우 에펙 후보정을 많이 사용합니다. 에펙을 잘 하신다면 이 방법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다만 자연스럽게 하는 것은 별도의 숙련도가 필요한 문제이므로, 에펙 숙련도가 높지 않다면 옥테인 spotlight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 ?
    윤슬001 2023.09.04 18:45
    정성스러운 답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작업을 할 때 여러 상황들을 고려해서 똑똑하게 해야겠군요.... 해당 내용에 대한 정보가 정말 많이 없어 독학 과정에서 고민이었는데 정확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3D 공부를 하더라도 에펙 능력과 연구가 함께 이루어 져야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 profile
    이정인 2023.09.04 21:39
    맞습니다! C4D로만 구현하는 데 여러 한계가 있기 때문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해서는 에펙 능력이 꽤 많이 필요하죠ㅎㅎ 도움 되었다니 기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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