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A라는 매쉬를 B라는 매쉬의 원하는 부위로 이동하기

by 샤이닝 posted Mar 11, 2009 Replies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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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로 모델링을 만들고 moi3D를 통해서 시네마로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위치가 좀 틀린부분이 있어 임의로 맞춰주려고 합니다.
위치 맞추기.jpg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빨간색의 동그란 원을 그린 포인트 부분이 서로 맞아야하고, 선택된 두 엣지가 같이 붙어야 합니다.
갈색으로 메터리얼을 적용한 매쉬 전체를 움직여 회색부분의 매쉬에 맞추려고 하는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설계툴에서야 쉽게 되지만 시네마에서도 어떻게 해결 할 방법이 있다면 좋겠네요.

보통 모델링하다가도 어떤 매쉬를 다른 매쉬의 원하는 부위에 가져가는법이 궁금했었습니다.

플러그인중에 OtherObject'sPSR라는 명령어를 이용해서 어떤 매쉬의 위치값이나 크기, 각도등을  다른매쉬에 복사해서  똑같이 만드는것을 평소에도 잘 사용중인데, 이런 상황에서는 적용이 안되서  다른방법이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ps.치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메져툴로 원하는 포인트와 포인트를 일치시키고 각도까지 계산해서 돌려줄수가있네요. 그런데 아무래도 설계툴로 사용하는것보다는 많이 불편합니다. 그래도 가능하다는것이 너무 다행이네요 ^^ 간단간단한것 한두개는 그런식으로 시네마에서도 바로 맞춰줄수있으니까요.

Who's 샤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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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좋아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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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씨 2009.03.11 20:58
    답글이 없길래 제가 아는한도내에서 답글 달아봅니다. 
    시네마같은 폴리곤 모델링툴들은(알고있는 플그램은 몇개 안되지만요 ^^;;) 아시다시피 솔리드 모델링툴과는 접근 방법자체가 다릅니다.
    어떻게 보면 좀 원시적이라고도 할수 있지요. 부가적인 기능들이 각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결국은 메쉬상태는 메쉬를 편집
    하기위해 폴리곤의 프리미티브 속성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축에 대한 개념이 초기화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후에 메쉬모델링을 하면서 원시적(?)으로 접근하는게 오히려 편해질수도 있습니다. 
    암튼 지금처럼 솔리드 모델러툴로 만들어진 원시메쉬는 그 프로그램이 정한 축을 자기 임의대로 정의해 버립니다.
    이처럼 솔리드툴에서 만든 메쉬를 메쉬보정을 위해 축보정을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더라도 후에 더 큰 문제를 만들어 낼지도 모르니 주의하시고요.암튼 결론은 솔리드툴에서 컴포넌트만 하나 축에맞게 뽑으셔서 가지고오셔서 편집하거나 
    시네마에서 적당히 돌려주고 축정렬해서 맞추어 주시면 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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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이닝 2009.03.12 15:28
    불러 올때 한번에 불러오면 가장 좋은데 덩어리들을 다 살리면서 불러올때 어쩔수없이 부분적으로 어셈블리 한 상태로 불러와야하는경우가 생겨서 큰 덩어리별로 불러왔습니다. 그런데 그 덩어리들이 기존에 축 위치를 유지하지 못하네요. 솔리드웍스에서 파트로 저장하고 모아이를 거쳐 시네마로 가져온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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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i 2009.03.11 22:52
    간단한 문제같은데요. 문제는 형태변형이네요.
    원래 그부분이 붙은게 어떤 형태였는지 모르니까요.
    일반적으로 방법은 스냅을 걸어서 엣지와 포인트 모두 스넵으로 이동시켜 붙여주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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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이닝 2009.03.12 15:26
    매쉬 전체를 특정 포인트를 기준으로 스냅으로 옮기는건 AMa 1D Snap 플러그인으로 해결했는데, 그 이후에 로테이트를 해야하는데 같은 각도로 돌리는것이 어렵네요. 각도를 측정할수도 없는것같구요.
  • profile
    머리긴혀기 2009.03.11 23:51
    제가보기엔....
    저게 기계이기 때문에... 
    부품 자체가 변형이 일어날 거 같지는 않구요..
    부품들이 일정한 축으로 회전한다던가하고..
    밑에 부분에 스프링이 늘어난다던가 하는 방법으로
    저부분끼리 맞아야하는 거 같네요..  ^^

    1. 솔웍등에서 작업을 두부분이 붙도록 작업하구요..
    2. 회전하는 부분들 등으로 축을 잘 옮겨 놓으시고....
    3. 스프링등은 디포머등을 사용하시구요...

    캐릭터를 움직이는 수준으로 심각하게 하실필요는 없고 간단하게 될 거 같네용..
    좀더 복잡하다면 캐릭터에 있는 리깅툴들을 이용하셔서 작업 하셔야겠저..  ^^

    다시말해서 핵심은 머..      
    두부분이 맞은 상태로 들여와서...
    리깅등으로 연결해 놓고..   벌여 놓은 상태에서 애니메이션을 시작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용..

    저도 잘 모르지만....   그렇게 하면 되지 않을까해서..   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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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이닝 2009.03.12 15:30
    해결이 안되면 최대한 설계툴에서 다 붙여진것을 가져오는 방법밖에 없겠군요.

    필요에 따라 시네마에서 조금씩 움직여주고 싶기도한데 해결만 되면 너무좋겠는데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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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농 2009.03.12 14:35
    모양새로 봐선 상하운동을 할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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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이닝 2009.03.12 15:24
    네 상하 운동입니다. ^^
    단 위치만이라도 맞추고 싶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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