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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c4d로 신발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모델링이 끝나고 텍스쳐로 들어가는 단계인데 제가 초보이다 보니 뭐부터 해야하는지를 잘 모르겠더라구요 ㅜㅜ

머리속에서 uv, shader, texture 등등 모든것이 혼합이 되어서 머리가 아프네요 ㅜ

궁금한 점들을 질문으로 올려봅니다!

1)texture 은 이미지로 만든 meterial이고 shader은 c4d내에서 직접 만드는 질감(유리, 플라스틱 등등)이라고 알고 있는데 맞나요? 

2)사진은 예시입니다! 이런 신발 재질을 만들고 싶은데, uv mapping으로 전개도를 다 만든 후, 포토샵으로 비슷한 texture 이미지들을 합성하여 텍스쳐를 만들면 되는건가요?

3)만약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합성하여 texture 만들어서 신발에 올렸는데, 재질이 밋밋하면 그건 shader로 조절하는건가요? diffusion, luminane, reflectane 등등으로요! 예시.jpg

4)인터넷에 올라와있는 잘 만들어진 텍스쳐들을 살펴보며 공부중인데요, 이미지를 끌어와서 텍스쳐를 만드는 것도 알고 양감을 내기 위해선 여러가지 요소들이

따로 필요하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정확히는 잘 몰라요 ㅜㅜ! 저 5가지 중에 최소한으로 필요한건 무엇인가요? 제대로 보이기 위해선 저 5가지 이미지들을 써야하나요?

 

예시2.jpg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합니다 ㅜㅜ! 혼자 공부하려고 구글로도 찾아보고 유투브로도 많이 보고 있지만 다양한 방법들이 너무나도 많아 혼동이 되네요 ㅜㅜ

 

 

  • profile
    세티아 2018.11.11 12:03

    안녕하세요 !

    1) 쉐이더는 전체 메테리얼에 적용되는 특성들의 집합채 ? 라고 보시면될거같네요 리플랙션 리프랙션 빛의흡수정도 등등 메테리얼 안에 잇는 특성들의 합입니다
    텍스쳐 (텍스쳐맵) 은 특정한 룩을 만들주기위해 도움을 줄수잇는 이미지 라고 보시면될거같네요 

    간단하게 메테리얼에 쉐이더가 잇는거고 쉐이더안에 텍스쳐맵이 존재할수잇는.. 

    ( 만약 제설명이 틀린부분이 잇다거나 이상한부분잇으면 댓글달아주세요 ! )

     

    2) 많은걸 한꺼번에 생각하지마시고 일단 uv 피시고 그위에 만드실려는 옷재질의 쉐이더를 만드신후에 

    만들으신 텍스쳐 맵을 더해서 완성시키시면됩니다

    3) 텍스쳐를 입히신 쉐이더를 적용하셧는데 밋밋하시다면 쉐이더안의 디테일이 부족한것일텐데요  말씀하신데로 디퓨즈, 루미넌스(천재질에는 필요없겟죠 )

    리플랙션 fresnel 노멀맵이나 범프 를 잘조절하셔야 할겁니다

     

    4) 제대로 보이기위해 5가지 의 모든거를 쓸필요는없습니다 ( 상황에따라서 ) 베이스 컬러를 디퓨즈에 주시고 원하시는 색깔로 마추기위해 레이어로 색이나 감마 조정해주세요 

    AmbientOcculusion (AO) 맵은 랜더러에서 AO 를 키셧다면 구지 필요없으실떄가 많은데 만드신 쉐이더에서 면과면이 더닿는곳에서 그림자가 더필요하시다면 

    디퓨즈맵에 레이어친거를 그위에 오버레이나 멀티플라이로 덮어주셔서 쓰실수잇구요 

    height 맵은 보통 디스플레이스먼트에 쓰이는데 c4d 랜더러 자체에서는 디스플레이스먼트 거시면 속도저하가 크실수잇으니 속도를 잘보시고 쓰시면됩니다

    노멀맵은 노멀채널에 넣으시면 vertex 를 계산해서 쉐이더에 범프효과를 줍니다 

    Roughness 맵이 가장 다양하게 쓰일거같은데요 만드신 재질에 리플렉션에 넣어서 쓰시면됩니다. 

    러프니스 맵은 흑백으로 되잇으므로 값을 조정함에 따라 마스크로도 쓰실수잇습니다 (AO 맵도 마찬가지)

     

    도움이 되셧으면좋겟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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