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Constraint 태그의 Priority 항목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by 김건균 posted Mar 27, 2013 Replies 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안녕하세요 유저그룹 여러분.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네요.

Constraint 태그의 Priority 항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올립니다.


먼저 캐릭터의 머리에 심은 본에 눈알과 이빨을 Constraint 태그로 구속하여 같이 움직이게 했는데요.

머리를 애니메이션했을 때, 뷰포트에서 플레이를 해 보면

눈알과 이빨이 머리의 움직임보다 한 프레임씩 늦게 따라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렌더링했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그냥 Constraint를 풀고 머리뼈에 바인드하니 잘 따라오더라구요. 하지만 바인드하지 않고 해 보고 싶어서

여러 옵션들을 만지던 중, Constraint 태그의 Priority 항목을 Generators로 바꾸어 주니 정확히 잘 따라오는 것을 확인하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것이 왜 그렇게 되는지 알 수가 없어 질문을 올립니다.

헬프를 봐도 이게 도통 무슨 소리인지 잘 모르겠구요^^;;;

누군가 이 속성의 의미에 대해 알고 계신다면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들 되세요~^^

  • profile
    [길동] 2013.03.27 18:32

    우선순위 익스프레션에서 수치를 줘보세요..


  • ?
    김건균 2013.03.27 18:42

    길동님 정말 감사합니다~! 익스프레션에서 수치를 올려 주니 잘 따라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Constraint 태그는 익스프레션에 해당하는 것인가 보네요.


    하지만 저 수치의 의미는 여전히 잘 모르겠습니다^^;

    ~4까지는 작동하지 않고, 5 이상부터 작동이 되네요.

    아마도 높은 값을 주었을 때 더 높은 우선권을 가지고 계산해주는 것 같기는 한데요..


    왜 5부터 작동하는지(Constraint 태그는 두 개만 잡혀 있고, Xpresso도 셋팅되어 있지 않은데

    1~4까지는 어떤 익스프레션이 우선권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 것인지),

    그리고 왜 Generators, Dynamics로 놓았을 때는 0만 주어도 작동하는 것인지..궁금해지네요.

    (초보자인 주제에 너무 많은 것을 알려고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 ?
    엘라스틱마인드 2013.03.27 22:11 채택

    헬프에 설명이 잘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A 가 있고 그리고

    B 는 A를 참고 해서 연산을 할때

     

    A와 B의 우선 순위가 같은 것이라면 어느 것을 먼저 계산해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럴때는 B는 A뒤에 계산 되어야 하므로 A가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낮은 숫자가 우선권을 갖습니다.

     

    그리고 태그의 작동 방식은 모두 일반적인 3D 프로그램(마야 같은)에서 봤을때 통용되는 언어는 익스프레션입니다.

    그래서 기본값도 익스프레션입니다.

     

    애니는 키잡은것

    익스프레션은 태그

    다이나믹은 다이나믹으로 시뮬한것

    제너레이터는 하이어라키 모드로 무언가 했을때 폴리곤이 새로 생성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하이퍼 넙스나 클로너, 파티클 제너레이터 등등입니다.

     

    계산 순서는 헬프에 잘 나와있습니다.

     

    5부터 작동 한다는건 뭔가 실험 해보시면서 숫자를 4로 준게 있겠죠.

     

    간단히 확인해보는 방법은 아무거나 키를 잡으신다음

    (이건 키를 잡았으니 애니메이션입니다.)

     

    또 아무거나 키잡은 것을 따라가게 PSR 구속을 주고 애니보다 우선순위를 잡기 위해서 애니메이션 -1 로 해놓으면

    아래와 같이 작동합니다.

     

    타임라인 컨트롤에서 한 프레임 이동 버튼을 누르면

    애니메이션 -1 인 구속태그가 계산이 됩니다.

    그 다음 디폴트로 애니메이션 0인 키잡은 것이 이동합니다.

     

    그러므로 구속 위치는 가만히 있고 애니메이션만 움직이겠죠.

     

    일반 적인 경우에 잘되는 것은 어느정도 자주 쓰이는 것들은 같은 우선순위 더라도 

    먼저 계산되게 내부적으로 정해 놨기 때문입니다.

     

    Xpresso 를 이용해서 무언가 익스프레션을 따로 주지 않는 이상

    일반 적인 용도에서는 정해진 대로 움직이기에 그냥 쓰면 됩니다.

  • ?
    김건균 2013.03.27 23:51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을 읽고 나서 다시 헬프를 보니깐

    좀 전까지 이해되지 않던 것들이 머리속에서 싹 정리되는 느낌이네요!

    알기쉽고 친절한 설명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profile
    [길동] 2013.03.28 13:18

    좋은 설명 감사드립니다.

    여기 추천 곱빼기요!~

  • profile
    뷰이 2018.02.06 00:40
    와 저도 엄청 궁금했었는데 설명 감사드립니다.

Articles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