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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트를 빼버리고 애니메이션 저장 못하나요?

by 워니 posted Jun 01, 2010 Replies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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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일전에 갤러리에 올린 여선생에다가 움직임을 넣어주고 있습니다.
어찌어찌 조인트 심고 움직임까지는 주었습니다. 이렇게 애니메이션을 만드는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헌데 제가 이걸 Flash 로 가져올 겁니다. 그냥 Collada 로 export 해서 가며오면 모델링이 왕짱 깨져 버립니다.
제 단순한 생각으로는 조인트와 웨이트 등이 Collada 에서 제대로 지원 안되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해서 혹시 이미 조인트로 애니메이션 에서 조인트를 배고 버텍스 경로만 남겨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는 없는지요???
혹시 해서 찾아보니 클로츠 태그에 포인트 캐쉬란게 있던데 몬가 제가 찾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였지만 이 데이터를 Collada 로 뺄 방법이 없더군요~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 profile
    길동 2010.06.01 13:28
    콜라다를 어디서 부르실려구요?
  • ?
    워니 2010.06.01 14:11
    Collada 는 Flash 에서 부를 예정입니다.
    계속 이리저리 테스트 해보고 있는데 일단 C4D 에서 뽑은 Collada 파일을 그대로 Max 로 가져와도 Flash 와 마찬가지로 깨져 보이네요. 애니메이션도 안가져와 집니다. 물론 기본적인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은 되지만 제 경우처럼 조인트와 스킨등이 있는 경우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해서 지금 다른 방법으로 테스트 중인데 C4D 에서 FBX 로 저장한후 Max 에서 다시 Collada 로 저장 하는 방법입니다. 정상적(?)으로 Collada 파일이 export 까지는 되는데 Max 로 Import 할 때 폴리곤이 조금 깨지는군요.

    제가 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C4D 에서 한번에 Collada 파일로 export 하는건데 정 안되면 FBXConverter 를 이용하는 방법을 모색중입니다. 이렇게라도 제대로 보여지기만 하면 좋겠는데 잘 안되네요. ㅎㅎㅎ 
  • ?
    시부야 2010.06.01 17:18
    플러그인 게시판에 obj 시퀀스로 뽑는게 있던데
     obj 시퀀스 상태로 맥스나 마야로 넘겼다가 collada로 뽑는게 가장 깔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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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니 2010.06.01 17:20
    오홋!!!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Max 에 갔다 와야 한다는게 아쉽네요. ㅜ,.
  • ?
    워니 2010.06.01 17:19 Files첨부 (1)


    일단 문제는 C4D 와 Max 가 Collada 를 export 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는 겁니다. Max 의 경우 Vertex 정보를 전부 같이 export 해주는 것 같은데 C4D 는 다른방식을 취하고 있네요. 이것때문에 C4D에서 바로 export 를 할 수가 없네요. 우선은 C4D에서 FBX2010 (하위버전은 또 안됨;;) 으로 export 해서 Autodesk 에서 공짜로 나눠주는 FBXConverter로 DAE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아쉬운대로 멀정한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cinema4d.co.kr/?document_srl=1052328&mid=practice_gallery)하지만 이것도 정답이 아닌 것이 C4D 에서 FBX를 export 할 때 매터리얼을 못 넣어준다는 점입니다. FBX6 에서는 매터리얼이 들어가는 걸로 봐서 아무래도 버그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변환된 DAE 를 열어서 수작업으로 매터리얼을 넣어주는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도 일단 되는것에 감사할 뿐입니다....

    아놔 자동책상 싫어서 일부러 열심히 C4D 공부하는건데 결국 자동책상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군요. C4D에서 한번에 만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한 DAE 는 C4D와 Max 에서 각각 export 한 것입니다. 한번 보시면 바로 차이를 아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어떻게 하면 C4D에서 Max 것 처럼 만들 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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