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2024.03.19 23:29

Weight tool으로 늘어짐 문제

주소복사 | 조회 수 59 추천 수 0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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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가 믹사모를 이용해서 캐릭터 리깅fbx를 불러왔는데요. 캐릭터가 움직일때, 목걸이가 일그러져서

Weight Tool을 이용해서 목걸이에 적용되는 weight을 줄여서 일그러짐 정도를 줄일려고 하는데요. 목걸이가 깨지고 잘 되질 않습니다.

 

캐릭터 왼손이 올라갈시, 목걸이 늘어짐을 줄여주기 위해 진한 노란색 부분을 흐린 노란색으로 만들어 주고 싶은데요, Weight Tool의 Subtract 브러쉬로 Strength를 줄여서 사용하면  면이 깨집니다.

 

면깨짐.jpg

문제의 왼손 어깨 조인트를 선택하고 적용하였구, 면깨짐후, Subtract 브러쉬로 Add로 바꾸어봤는데, 복구가 되나, 면이 깨집니다.

 

처참한 결과.jpg

조인트로 선택하여 진행할시, 몸까지 영향이 가서, 목걸이만 선택해보고 다시 Weight brush로 해봤으나, 

 

목걸이1.jpg

문제의 목걸이2.jpg

Weight Tool의 Subtract, add 브러쉬를 적용해봤는데, 목걸이의 면들이 깨지면서 적용이 잘 안됩니다, 면이 안깨지면서 흐린 노란색(weight 줄이기)으로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까요?

Subtract, add  대신에 Smooth로도 해보았는데 효과는 미미했습니다.

 

그리고 weight brush로 subtract하는 도중 ctrl z(undo)를 누르면 모델과 리깅이 분리되고 다시 돌아오질 안습니다. 무조건 c4d를 다시 켜야하고 처음부터 다시 해야되요... ctrl z눌러도 분리안될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ctrl Z.jpg

 

+ Auto namalized를 해제하고 subtract Weight 브러쉬를 적용하면 면이 깨지면서 흘러내립니다.

noto namail.jpg

제 질문을 정리하면

1. 목걸이를 누르고 Weight Tool의 Subtract, add 브러쉬를 적용해봤는데, 면이 깨집니다. 면이 안깨지고 흐린 노란색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 subtract하는 도중 ctrl z(undo)를 누르면 모델과 리깅이 분리되고 다시 돌아오질 안습니다. 무조건 c4d를 다시 켜야하고 처음부터 다시 해야되요... ctrl z눌러도 분리안될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3. 이처럼 리깅 후, 모델에 늘어지는 부분이 있다면, 조인트를 선택하나요? 아님 해당 문제의 모델을 선택하나요? 

4. 1번 2번 질문이 가장 우선적으로 시급하지만, 정말 제가 원하는 효과는 목걸이나 늘어나지 않으면서 몸 안쪽으로 침범하지만 않고 몸 위에서 덜그럭 걸이는 건데, 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힘들게 모델링해서 부푼 꿈을 가지고 리깅을 했는데, 문제가 있어서 눈물을 머금고 질문 올려봅니다. 유튜브/구글에 검색해도 딱히 방법이 보이지가 않아서,

가능하시다면 상단 첨부한 c4d파일(c4d파일zip) 한번 살펴봐주시면 너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 ?
    쯔키 2024.03.20 11:07

    이 방법이 맞을진 모르겠지만 목걸이 오브젝트를 바디 오브젝트와 따로 구분시켜주신후 몸체에 콜라이더바디 태그 + 목걸이에 리지드바디 태그 넣고 목걸이는 체인 느낌의 다이나믹형식으로 주시면 어떨까요?

     

    예를들어 몸에 망토같은 오브젝트를 붙히고 싶다 하실때에도 몸이랑 같이 웨이트로 넣어주는것보다 클로즈태그로 맨윗부분 포인트들만 콘스트레인트로 고정시켜주고 나머지는 펄럭이는 형식으로 붙혀주거든여

  • ?
    지우우해 2024.03.22 02:59
    그렇게 해보았는데, 목걸이나 몸에 닿자마자 날라가서 포기했는데, 클로즈태그?와 콘스트레인트? 방법도 있었군요...한번 해보겠습니다.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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