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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 중 헤어 부분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리깅된 캐릭터가 걷는 애니메이션이고, 

캐릭터가 털모자를 쓰고 있어 이 부분에 hair를 심었습니다.

 

털모자는 별도의 시뮬레이션 없도록 하고 싶어서

Hair 오브젝트 - 다이나믹 - Enable 체크 해제해두었습니다만, 최종 아웃풋을 옥테인 렌더로 렌더하니까 헤어가 여전히 움직입니다. 

 

이게 아닌가 싶어서 다이나믹 Enable을 체크한 뒤
중력도 0으로 바꿔보고

우측의 'Rigid'도 체크해보고,

하위 설정 중 'Rest Mix'값을 아주 높게 올려보았는데 (사용 설명서에서 보니까 이 값을 올리면 덜 움직인다고 해서요)

 

여전히 옥테인 렌더로 뽑기만 하면 자기 멋대로 시뮬레이션이 됩니다. ㅠㅠ 

뷰포트 상에서 헤어 가이드 선들은 움직이지 않아서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전체적인 캐릭터만 움직이고 모자에 심어진 헤어는 멈춰있게 하고 싶은데, 

아예 Editable하는 것밖에 답이 없을까요? 그러면 프로젝트가 매우 무거워진다고 해서 웬만하면 다른 방법을 찾고 싶은데...

제가 혹시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고수 분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

(참고로 시포디 버전은 R26입니다!)

 

  • ?
    나비야 2024.02.06 11:36
    자문자답이지만 해결했습니다^^;; 컴퓨터의 문제였던건지 재부팅 후 해당 설정들 다시 수정하고 렌더 돌렸더니 잘 정지되어 있네요...! (그나저나 실시간 옥테인 라이브뷰어에서는 여전히 최종 렌더와 달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긴 합니다)

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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