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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배운 취업준비하는 학생입니다. 

AR / VR 게임회사 취업할 수 있을까요 ?

 

C4D 배우고 내년에 취업을위해 공부중입니다.

사실 C4D로는 모션그래퍼로서 인식이 굉장히 큽니다.

 

그렇지만 저는 사실 

모션그래픽보다는 VFX나 AR VR 게임쪽 취업을 하고싶습니다.

 

위에 VFX나 일반 게임회사들은 MAYA를 사용하고 이미 C4D를 배웠기에 

내년에 취업을 목표로 두고 이제와서 MAYA를 배우자니 염두도 안납니다.

 

그래서 모션그래퍼로서의 길밖에 없는건가 라는 현타가 오고갑니다.

 

 

선배님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

 

 

 

1. VFX, AR VR 회사에 C4D 인력을 채용해줍니까 ?

    1-1) 채용한다면 C4D로 어떤 작업을 하게 되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2) AR VR 회사는   UNREAL 게임 엔진을 쓰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회사에 취없하려면 C4D 뿐만아니라 UNREAL 도 공부가 필요한가요?

 

    2-2) 공부가 필요하다면 UNREAL 은 어느정도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

 

 

2. 위에 회사를 가기위해서는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준비를 해야할까요 ?

   집중파트라던지 무엇을 보여줘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그래픽 쪽으로 전공도 아니고 비전공으로 단순한 흥미로 이길로 가보자

시작했습니다. 학원에서 6개월배운게 다며, 유튜브로 독학중입니다.]

하지만 막상가고싶은곳과 C4D는 잘 맞지않다는걸 알고

포트폴리오는 시작조차 염두가 나질않습니다.

딱히 다른길은 생각이 들지않고 일단 해보자. 하지만

나홀로 시작으로

주변에 물어볼곳도, 배울곳도, 같이 하는사람도 없어서 힘듭니다.

갈수록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져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같은과 후배자 불쌍한 동생이려니 도와주십쇼 선배님들ㅜㅠ!!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맥마인드 2019.08.30 23:12
    VFX는 제 분야가 아니라 패스하고요 ^^; 게임속 VFX는 게임 엔진에서 구현 되느냐 또는 프로그래머의 역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ㅎㅎ

    3D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은 시포디의 뷰어와 같이 실시간으로 프리뷰 해서 보는 것으로 알고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위의 그래픽을 하려면 게임그래픽이 기준이 됩니다.

    언리얼엔진, 유니티, 소스엔진, 크라이엔진 등이 모두 AR(구글 AR코어, 애플을 AR킷), VR을 지원 하고 있지만 언리얼과 유니티가 가장 활발하다고 할 수 있죠.
    3D 실시간 AR과 VR을 만들고 싶다면 게임그래픽을 익히면됩니다. 그리고 시포디도 게임그래픽에 필요한 기능은 다 지원하고 있죠.
    문제는 시포디로 게임그래픽 또는 실시간 VR, AR 그래픽을 제작하는 회사 및 개인이 거의 없는 관계로 어려워 보일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보면 필요한 튜톨은 차고 넘치게 있으니까 공부하는데는 충분할 겁니다.

    그리고 게임엔진도 기본적인 부분은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월드를 제작할 때 최소한의 자동화에 필요한 트리거와 액션 정도는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그런데 엔진에서 그 부분이 그닥 어렵진 않아요 ㅎㅎ 퀄리티 뽑아내는게 어려울 뿐이죠.

    웹 3D VR 제작을 꽤 오래전 부터 했었는데 지금은 기술이 무서울 정도로 발전되서 VR 만들 맛이 납니다. ^^

    마지막으로 거의 대부분 3D 애니메이션 툴(시포디, 맥스 마야, 블렌더 등)은 게임 또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만드는데 제약은 없으니까 본인이 편한 툴을 사용하면 됩니다!
  • profile
    길도 2019.08.31 01:39

    안녕하세요. 우연히 지나가다가 예전의 저와 너무 비슷한 고민을 하고계셔서 작게나마 도움이될까싶어 댓글을 답니다. 저는 취업당시 시포디포폴로 면접을 봐서, 현재 VR AR을 포함한 뉴미디어개발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프리렌더(영상)쪽과 리얼타임(게임,VR,AR)쪽은 서로 많은 부분이 상이합니다. 저는 우선 제가 현재 일하고있는 리얼타임쪽으로 답변드리도록하겠습니다.


    1. 채용해줄수도 안해줄수도 있습니다. 게임회사 파이프라인 대부분이 맥스로 이루어져있어서, 사실 아예 맥스유저만 구하는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공고에 맥스로 써놓았더라도 우선 포폴이 좋으면 채용하는경우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VR AR쪽은 정통 게임업계와는 다르게 제네럴하게 하는분들을 더 선호하는경향이 있어, 툴은 비교적 게임쪽보단 자유롭다고 생각합니다.
    1-1.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까지 사용이 대부분일것입니다.
    1-2.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모델링애니메이션툴은 어차피 기능이 다 비슷비슷하여 하나를 알면 다른것도 금방 익힐수 있으나, 게임엔진의 경우는 그 성격이 아예 다르므로 유니티든 언리얼이든, 게임엔진에 대한 기본지식은 익혀놓으셔야 합니다.
    1-3. 코딩까지 들어가진 않더라도, 메터리얼을 만들고 라이팅을 해서 룩을 만들어 낼수있는정도까진 공부하셔야될것같습니다. 언리얼 문서중에 아티스트를 위한 도큐먼트가 따로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2. 저같은 경우는 게임엔진을 활용한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어, 게임엔진활용능력과 에셋제작능력을 보여주려고 했었습니다.
    VR AR은 게임업계보단 파트구분이 타이트하진 않지만, 그래도 큰 회사들은 파트들이 나뉘어져있는데, 파트에 맞게 준비하는것도 방법일것 같습니다.
    모델링, 리깅, 애니메이션, 룩뎁(텍스쳐와 라이팅) 등등
    아직 어느 분야로 확정을 못지으시겠다면, 모델링부터 룩뎁까지 전과정을 한번 작은규모의 프로젝트로 체험해보시고 맞는걸 찾는것도 좋을것같네요.

    요즘은 툴들 사이의 차이도 별로 없고, 사실 자신이 맞는걸 쓰면 그만이지만, 시포디가 딱 게임엔진에 적합한 툴이라고 말하긴 어려울것같아요.
    이것저것 자세히 들어가면, 외부 플러그인 끌어다써야되는 일도 있고, 유브이 언랩, 리토폴로지 등등.. 조금 불편한점들이 있긴합니다.
    그렇기에 다른 툴들에 대한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어두셔야한다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업계에 계신 다른 분들도 신기술이 나오면 그때그때 새로 배우시고 하시니까요.
    저도 시포디로 시작해서 지금은 마야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에 언리얼에서 시포디 플러그인도 발표하고해서 앞으로 더욱더 게임엔진 친화적으로 툴이 발전하리라 기대합니다.
    그럼 꼭 열심히 공부하셔서 원하시는 분야에서 좋은 성취를 이루시길 기대하겠습니다~!

    PS 제가 자주 들어오지 못해서 혹시 더 궁금하신점있으시면 메일한통남겨주시면 답변 드릴게요~

    gildohyeon@gmail.com

  • ?
    남지 2020.06.19 18:37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저와 똑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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