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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용어
2012.02.21 11:31

Normal 법선 (法線)

조회 수 1223 추천 수 0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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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선<normal>(法線)


평면곡선 위의 한 점 P를 지나고, 그 점에서의 접선에 수직인 직선 및 곡면 위의 한 점 P를 지나고 그 점에서의 접평면에 수직인 직선, 이들을 각각 점 P에서의 곡선 및 곡면의 법선이라 한다.


• 평면곡선 위의 한 점 P에서의 법선은 일반적으로 단 1개뿐이나, 공간곡선 위의 한 점 P에서의 법선은 무수히 존재한다.


• 곡선의 법선은 직교좌표에서 f(x,y)=0인 방정식으로 나타내어지는 곡선에 있어서

로 나타내어진다.


• 곡면의 법선은 직교좌표에서 F(x,y,z)로 나타내어지는 곡면에 있어서

으로 나타내어진다.


• 공간곡선에 대해서는, 곡선 위에 한 점 P를 지나고, P에 대한 접선에 수직인 직선을 모두 그 점에 대한 법선이라 한다. 공간곡선의 법선에서, P에 대한 접촉평면 내에 있는 PN을 주법선, 접촉평면에 수직인 직선 PB를 종법선(從法線) 또는 배법선(陪法線)이라 한다.




C4D에서는 폴리곤 면의 방향성을 인지하여 폴리곤 면들의 사이즈, 이동, 회전의 방향성을 제어하는 기준이 된다.

  • profile
    아오이소라군 2012.02.22 19:27
    ;;;;;;;;;;;;;;;;;;;;;;;;;;;;;;;;;;;;;;;
  • profile
    웨이트 2012.02.23 22:58

    쉽게 생각해서  폴리면이 뒤집어 졌을 때 확인 하면 되는 거죠?

  • profile
    길동 2012.02.24 13:23

    폴리곤이 뒤집히는것은 

    여러 현상 중 하나지만..

    방향성에 따른 MOV, Rotation, Scale 관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